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주식투자 기업분석] 에프엔에스테크 -3- #주가상승 여력 최고 #디스플레이 장비 스몰캡 대장

by 남다른 IT 개발자 2021. 1. 11.

에프엔에스테크

 

[주식투자 기업분석] 에프엔에스테크 -1-    1.회사개요 2. 사업내용

[주식투자 기업분석] 에프엔에스테크 -2-    3. 사업전망

4. 체크포인트 ↑

1) 삼성디스플레이 2차 수주 사이클 기대감 + Q1 수주 레퍼런스

삼성 디스플레이 2차 수주 싸이클은 대형 Q1 ~ Q5 라인과 중소형 A5 라인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동사는 이미 Q1 장비 투자에서 800억의 수주를 계약한 확실한 레퍼런스가 있습니다. 또한 A3 수주 싸이클에서도 600억이 넘는 수주를 받았습니다. 검증된 기술력과 고객사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나머지 Q2 ~ Q5 라인과 A5 라인에서도 수주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016~'17년 A3 투자 싸이클 때와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이베스트 증권 최원산 애널리스트

그리고 A3 투자 싸이클 때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들의 주가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A3 싸이클 때 디스플레이 장비 주들의 주가흐름과 평균 PER을 고려해보면 에프엔에스테크의 주가 전망도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QD-OLED, QNED 모두 수혜가능

현재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 기술은 QD-OLED와 QNED 가 있습니다. 최근 기사들을 보면 삼성디스플레이가 QNED 특허를 대량 취득하였고 진행중인 QD라인 투자가 QD-OLED가 아니라 QNED 기술로 투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에프엔에스테크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 투자가 어떤 디스플레이 기술로 나와도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업체입니다. 동사가 공급하는 TFT 공정 Wet 장비들은 QD 투자가 QD-OLED 투자로 이루어지든 QNED로 이루어지든 영향이 없습니다. 두 기술의 차이는 TFT 공정과 별개로 OLED 발광원이 Blue-OLED 인지 Nanorod-LED 인지 차이입니다. 그래서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투자가 어떤 기술로 이루어지든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김소원 애널리스트

 

3) 경쟁 업체의 사업 철수

삼성디스플레이 Wet 장비 주문은 기존에 삼성전자 자회사 세메스와 절반씩 나눠서 수주를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세메스가 디스플레이 Wet 장비사업을 철수하면서 이번 Q1라인 투자에서 대부분의 물량이 에프엔에스테크로 돌아갔습니다. 덕분에 당사는 Wet 장비 사업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에프엔에스테크, 삼성디스플레이 Q1 라인 최대 수혜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에프엔에스테크가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퀀텀닷(QD)디스플레이 생산라인(Q1)에서 컬러필터 현상(develop)장비까지 수주한 것으로 2일 확인됐다.에스프엔에스테크는 지난달 20일 삼성디스플레이와의

www.thelec.kr

 

4) 여전히 낮은 벨류에이션 ('21년 01.08 기준)

당사의 '20 3분기 사업보고서를 보면 주당순이익(EPS)이 1,139원입니다. 주가는 '21.01.11 종가 기준 13,850 원입니다. '20년 3분기까지의 실적만 고려해도 PER ~12입니다. 최근 컨센서스에 따르면 '20년 4분기까지 한해의 예상실적은 매출액 1,262억 원(YoY+370%)영업이익 165억 원(YoY+750%)을 전망으로 주당순이익은 1,751원 예상입니다. '20년 예상 주당순이익을 기준으로 PER은 ~8 수준, '21년 12M Forward PER은 그보다 아래로 주가 상승여력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경영진의 능력 / 주주친화 정책 

저는 개인적으로 경영진의 경영 판단과 주주친화 정책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1) 에프엔에스테크는 A3 싸이클 후 Wet 장비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데 집중을 하였습니다. 이전에 세정장비 전문기업이었다면 현재는 세정, 식각, 박리 전공정 Wet 장비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 경쟁력은 Q1 라인 수주 결과로 증명되었습니다. 2) 디스플레이 부문 수주 증가에 따른 생산 CAPA 증대를 위해서 (주)엠에스솔루션을 인수('20.04.27)하고 OLED Mask 제조 사업 진출을 위해 (주)위폼스 지분을 66.67% 취득('20.11.17 공시)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2차 투자  싸이클에 맞추어 선제적으로 CAPA를 늘리기 위해서 투자한 점과 OLED Mask 세정뿐 아니라 제조사업에도 진출하여 OLED Mask 사업에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판단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3) 당사는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과 OLED Mask 사업 외에 CMP Pad 사업에도 일찍이 진출하였습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여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처럼 에프엔에스테크는 본업인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에 충실하면서 본업을 기반으로 다른 사업영역 확장(OLED Mask 사업, CMP Pad 사업)을 잘해나가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4) 동사는 '20년에 코로나 사태로 주가가 하락하자 두 차례에 걸쳐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여 주가 안정화와 주주 가치 제고를 하였습니다. 5) 그리고 올해 배당금은 1주당 200원으로시가 대비 배당수익률은 1.68% 나 됩니다. 차후 '21년과 '22년에도 삼성디스플레이 장비 추가 수주가 이루어지면 배당수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에프엔에스테크 배당 공시

5. 체크포인트 ↓

1) CMP Pad 사업과 OLED Mask 세정 사업 전망은?

앞서 동사의 반도체ㆍ디스플레이 부품 사업으로 CMP Pad와 OLED Mask 사업을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업보고서만으로는 해당 사업들에서 얼마만큼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분명 디스플레이 부품사업의 매출이 점진적 증가추세에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고 확실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SKC는 CPM Pad 사업 진출 이후 공격적으로 공장을 증축하고 설비투자를 한다는 점에서 당사의 CMP Pad 사업 관련 소식이 2015년 국산화 이후 없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물론 자본과 사업규모면에서 SKC와 직접 비교할 수 없지만요. 또한 Q1 투자에서 에스티아이에게 OLED Open Mask 수주를 넘겨줬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주)위폼스 지분을 취득하면서 OLED Mask 사업에 힘을 실어준 것 같기도 합니다. 다시 반대로 생각해보면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이 탄탄한 가운데 당사가 OLED Mask와 CMP Pad 사업 쪽으로 좋은 소식이 들린다면 분명 매출과 주가의 확실한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https://www.kipost.net/news/articleView.html?idxno=206057

2) 이원화 리스크?

현재 에프엔에스테크는 TFT 공정 Wet 장비에서 세메스의 사업철수 이후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Q1 투자에서도 대부분의 물량을 혼자 수주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앞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남은 투자 싸이클에서 장비 이원화를 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이베스트 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세정/박리/식각 장비군에서 향후 이원화가 우려되는 부문은 부가가치가 가장 낮은 세정이며 L8-1 라인에서 후공정 세정은 에스티아이에 이원화, 식각은 케이씨텍이 잠재적 경쟁사로 파악된다고 하였습니다. 추후 당사와 경쟁사들의 공급계약 공시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