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파인텍] 기업분석 -1- #폴더블 관련주 #갤폴드 z플립 수혜주 #주식투자

by 남다른 IT 개발자 2021. 1. 17.

파인텍

 

"파인텍은 창립이래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디스플레이 BLU 국산화에 세계 최초 폴더블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개발까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첨단 기술 선도기업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앞으로 파인텍은 디스플레이 토탈 솔루션 기업을 뛰어넘어 2차 전지 장비와 Sensor 사업에서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위상을 확고히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파인텍 홈페이지 소개 글 -

[파인텍] 기업분석 -2-   #사업내용

[파인텍] 기업분석 -3-   #사업전망(1)

 

0. 회사분석에 앞서

파인텍은 제가 19년도 초에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주가 무슨 종목이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선택한 기업입니다. (지금도 부족하지만) 그 당시에는 기업을 분석하는 능력도 부족하였고 기업을 공부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지도 않고 모르쇠로 투자를 하였습니다. 파인텍은 작년 1월에 2천 원 초중반대에서 주가가 형성되었지만 현재는 주가가 2천 원을 넘는 것도 요원해 보입니다. 파인텍의 주가 상승을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사업 내용, 매출 실적과 함께 재무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의 개요 및 연혁

1-1. 디스플레이 장비 및 부품업체

2008년 11월에 설립된 디스플레이 장비 및 부품 제조업체OLED 디스플레이 본딩(bonding)장비LCD 모듈, TSP, Touch key, ESL 등의 부품을 생산ㆍ판매합니다. 최근 사업내용과 관련한 뉴스로 세계 최초로 공용 본딩장비(flexible/rigid)를 개발 및 납품하였으며, 센서 제품으로 첫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2차전지 장비 쪽으로도 사업을 확장하여 2차전지 자동화설비의 후공정에 진출하였습니다.

종속회사로는 중국에 2개의 법인, 베트남에 1개 법인, 미국에 1개 법인이 있습니다. 중국과 베트남 법인은 디스플레이 장비 및 부품 제조ㆍ판매를 하고 미국법인은 ESL(전자가격표시기)를 판매합니다. 국내 종속법인으로는 (주)파인플러스와 (주)라온크루가 있으며 파인플러스는 2차전지 장비 제조 및 설계를 하는 회사이고 라온크루는 직물제품제조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파인텍 종속회사. 2020년 3분기 보고서

2021-01-15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687억 원. 상장주식수는 42,925,080 주입니다. 본점은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89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ifinetek.com/


1-2. BLU(Back Light Unit) 전문 제조 업체로 성장

BLU(Backlight Unit) 출처: LG디스플레이


파인텍은 2017년 BLU 사업을 철수하기 전까지 매출의 대부분을 BLU 사업에서 냈었으며 BLU 사업을 통해 성장을 했었습니다. BLU는 자체 발광 능력이 없는 LCD 패널 후면에서 빛을 쏴 선명한 색상을 내도록 돕는 보조 광원체입니다. 현 대표이사인 강원일 대표이사가 휴대폰용 소형 BLU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한 이후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협력업체로 등록되어 삼성전자에 BLU를 납품하면서 성장을 하였습니다. BLU 사업이 성장하면서 중국 톈진, 둥관, 옌타이 공장과 베트남 하노이 공장까지 증설하였었습니다.

파인텍 BLU 사업 성장 출처: 유진투자증권

하지만 BLU 사업은 사업수익성이 악화되고 적자 발생이 지속되면서 2017년 12월 31일 부로 사업을 중단하게됩니다

2017년 10월 공시

 

1-3. OLED 본딩 장비 회사로 탈바꿈

당사는 2017년 말 BLU사업 중단 결정을 내리기 1년 전에 2016년 세광테크(주)를 100% 지분인수를 하고 2017년 1월에 흡수합병해 디스플레이 본딩 사업에 진출합니다. 그 후 삼성디스플레이와 중국의 BOE, CSOT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 회사로 OLED 본딩 장비를 납품하게 되고  2020년 3분기 보고서를 참조할 때 당사의 매출 비중을 보면 디스플레이 본딩장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사업 구조조정을 완료하고 디스플레이 본딩장비 회사로 완전 탈바꿈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 보고서 매출구성

 

[파인텍] 기업분석 -2-    2.사업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