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모든 것들의 리뷰/서평 - 주식투자

[기술적분석 교과서]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70만 독자가 인정한 주식 1등 저자의 책

by 남다른 IT 개발자 2021. 2. 14.

한 권으로 끝내는 주식 기술적 분석의 교과서 ★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표지

 

이 책을 읽게 된 동기

저는 주식 투자를 할 때 장기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매를 자주 하지는 않지만 매매를 할 때만큼은 단기적으로 더 좋은 가격에 사고팔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저는 월급 받을 때마다 꾸준히 분할매수를 하고 있는데 관심종목이 단기적으로 눌릴 때 들어가서 수익률 1, 2%로라도 더 올리고 싶은 욕심이 큽니다. 그래서 기술적 분석으로 매매 타점 찾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을 찾던 중에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주식분야 베스트셀러로 일찍이 책 진열대에서 많이 마주쳤던 책입니다. 이전부터 좋은 책이라고 추천을 받았고 책 내용을 살펴봤을 때 내용이 매우 알차고 설명도 충실했기 때문에 고민 없이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자 윤재수

누적 판매 부수 100만 부에 이르는 주식분야 최고의 베스트셀러 저자이십니다.  금융투자회사에서 20년 넘게 근무하시며 터득하신 주식투자 비법을 개인투자자들과 책을 통해 공유해 오고 계십니다. 가장 유명한 책으로는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를 비롯해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주식 대세판단 무작정 따라하기로 이루어진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한민국 주식투자 100년사, 소설로 배우는 주식투자 등을 집필하셨습니다. 집필한 책들은 모두 개인 투자자들의 체계적인 주식공부를 돕고 우리나라의 주식 투자문화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공헌하셨습니다. 

 

구성과 내용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목차

책은 색인까지 포함해 총 399 페이지로 꽤 두꺼운 책입니다. 책은 첫째 마당부터 넷째 마당까지 크게 내용을 나누었고 마지막에는 특별부록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네 개의 마당에서 총 8개의 차트 분석 기법을 다룹니다. 기존 차트 분석기법으로 봉차트, 추세선과 파동이론, 이동평균선, 패턴 분석과 거래량 분석을 다루고 신차트분석 기법으로  MACD, 스토캐스틱, 일목균형표, 블린저밴드를 다룹니다. 

첫째 마당 '차트분석 감잡기'에서는 주가 예측 기법으로 기본적 분석, 차트 분석(기술적 분석), 포트폴리오 이론에 대한 내용과 각 방법들의 한계와 보완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차트 분석을 종류별로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차트의 보조 지표들도 종류별로 나누어서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PER #ROE #EV/EVITDA #PBR #모멘텀 지표 #변동성 지표

둘째 마당 '차트, 이것만 알아도 기본은 한다!'에서는 봉차트, 추세선, 이동평균선, 패턴 분석, 거래량 분석을 설명합니다. 각 차트와 선, 패턴을 그리는 방법을 설명하고 종류별 의미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차트와 선, 패턴을 이용해 주가를 예측하고 매매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또한 각 분석 방법들의 한계와 보완방법도 설명합니다.   

#망치형 양봉 #역망치형 양봉 #망치형 음봉(교수형) #흑삼병 #적삼병 #키다리형 도지 #비석형 도지 #잠자리형 도지 #상승장악형 #강세잉태형 #상승망치형 #상승도지형 #하락장악형 #저녁별형 도지 #섬꼴 바닥형 #섬꼴 천장형 #상승삼법형 #하락삼법형 #패턴 #비율 #시간 #상승파동 #하락파동 #지지선 #저항선 #상승추세선 #하락추세선 #팬의 원리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00일선 #정배열 #역배열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삼중바닥형(역 헤드앤숄더) #이중바닥형(쌍바닥) #상승삼각형 #상승박스형 #대칭삼각형 #삼중천장형(헤드앤숄더) #이중천장형(쌍봉) #역V자형천정형 #확장삼각형 #거래량 이동평균선 #거래대금 이동평균선 #OBV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내용

셋째 마당 '고수로 가는 신기술적 분석 지표'에서는 MACD, 스토캐스틱, 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 기타 보조지표 들을 설명합니다. 각 지표들을 계산하고 그리는 방법, 지표 활용 방법, 지표를 이용해 매매하는 방법, 지표를 이용해 매매할 때 원칙과 주의할 점 등을 설명합니다. 

#MACD #스토캐스틱 #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 #인벨로프 #MAC #투자심리선 #이격률 #삼선전환도 #P&F차트 #역시계곡선 #CCI #RSI #Failure Swings #DMI #ADX #CO(Chaikin's Oscillator) #그물차트 #피벗라인

넷째 마당 '진검 승부를 위한 매매원칙 총정리'에서는 먼저 주식시장 대세를 판단하는 방법과 종목 선정을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종목 선정은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나누어서 종목 선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에서 배운 기본지표와 보조지표를 활용해 매매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을 요약정리해줍니다.

#앨리어트 파동이론 #다우의 시장 6국면 #우라카미의 장세 4단계 #장세별 주도업종 #손절매 #물타기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내용2

 

책의 특징

1. 다양한 차트분석 기법을 소개: 이 책은 기본적 분석에서 다루는 거의 모든 분석기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대로 기본적인 봉차트, 추세선, 이동평균선, 패턴 분석에 대한 내용부터 각종 보조지표들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모든 차트분석기법을 설명합니다. 

2. 분석 기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 이 책은 각 기법들에 대해 각 기법들의 원리부터 활용방법까지 체계적·순차적으로 설명을 합니다. 각 기법들의 원리와 계산 공식을 설명하고 실제 계산을 통해 차트가 어떻게 그려지는지 설명합니다. 그리고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패턴의 의미를 설명하고 실제 그래프를 통해 매수·매도 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3. 예제와 실습을 통한 실전적 학습: 기법에 모든 설명에는 실제 그래프를 이용해 실증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제를 통해서 차트와 보조 지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고 부록의 모의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갖추게 됩니다.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모의투자 부록

 

느낀 점

이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이 책은 정말 기술적 분석의 교과서 같은 책이다.'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 책은 정말 구성과 내용 모든 면에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각 분석기법에 대한 설명과 문제에 대한 해설이 학창 시절에 공부한 어떤 참고서와 문제집들과 비교해봐도 친절함과 상세함에서 뒤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분석기법에 대한 내용을 읽더라도 천천히 읽으면 모두 이해하고 소화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책을 읽는다는 느낌보다는 교과서나 참고서를 통해 공부를 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내용과 구성이 마음에 들어서 저자의 다른 따라하기 시리즈 책들도 구입을 하였습니다. 

 

추천하는 사람

주식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강력 추천★드립니다. 기술적 분석에 관한 총체적인 내용을 담은 교과서와 같은 책입니다. 이 책 한 권으로 기술적 분석에 대해 필요한 모든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조금 과장하자면 주식 기술적 분석에 관해서는 정말 이 책 한권만 있으면 됩니다. 문제를 통해 배운 내용을 학습하고 실제 활용하는 방법까지 익히게 되어 책의 유용성이 정말 뛰어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