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모든 것들의 리뷰/서평 - 주식투자

[초급 회계]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 했다! #재무제표 읽는 법 #기업 가치평가 #회계 입문 베스트셀러

by 남다른 IT 개발자 2021. 1. 16.

온ㆍ오프라인 대형서점 회계 분야 베스트 1위!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 했다 표지

책을 읽게 된 동기

처음 주식 투자를 할 때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어떤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읽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업보고서를 읽자 재무에 관한 내용에서 답답함과 막막함을 느꼈었습니다. 복잡한 표에 처음 보는 단어들과 한눈에 들어오지도 않는 숫자들이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재무에 관한 사항은 조금 읽다가 포기를 하고 기업분석을 하는 것을 그만두고 깜깜이 투자를 했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1년 후 제 계좌의 성적표는 처참하기 그지없었습니다. 실제 매출이 발생하지도 않는 제품으로 소위 테마주로 엮여있던 회사의 주식을 샀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주식투자를 할 때 반드시 재무제표를 읽고 회사의 사업과 재무에 대해서 파악하고 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회계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 이 책을 읽었습니다. 

 

저자

김수헌

중앙일보, 이데일리 등 언론사에서 사회, 경제, 산업, 증권 부서에서 일하시면서 회계와 재무 관점에서 기업과 자본 시장을 오랫동안 분석해오셨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번뜩이는 통찰력으로 시장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이슈를 분석하여 '기업경영에 숨겨진 101가지 진실', '기업공시 완전정복' 등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회계 책으로도 이 책과 함께 '이것이 실전 회계다'라는 베스트셀러를 출간하셔서 수많은 '회알못'들에게 초ㆍ중급 회계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재홍

개업 회계사로 100여 개의 기업의 회계감사인으로 활동하셨고, 50여 개 기업의 실사와 기업가치 평가를 진행하셨습니다. 기업 실사와 기업가치 평가, 중소기업의 세무 분야의 전문가이십니다. 지은 책으로 '이것이 실전회계다'가 있으시며 여러 경제 매체에서 회계 관련 칼럼을 연재하고 계십니다.  

 

책 구성과 내용

이 책은 총 375 페이지로 꽤 두꺼운 책입니다. 하지만 글자 크기가 크고 한 페이지에 글자 수가 적어서 페이지수에 비해 완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이 책은 초급 회계 내용을 27개의 Lesson으로 나누어서 기본 개념과 회계용어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먼저 재무상태표를 구성하는 기본 항목인 자산, 부채, 자본의 개념과 그 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손익계산을 단계적으로 설명합니다. 기업활동에 따라 손익이 발생할 때 손익계산서 상의 각 계정을 계산하는 법을 설명합니다. 매출총이익부터 당기순이익까지 계산하는 과정을 친절하게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어려운 회계원리들인 감가상각으로 자산 손상회계 처리, 무형자산 회계처리,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들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재무제표상에서 항상 우리를 좌절하게 만들었던 선급금, 선수금, 매출채권, 매입채권, 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충당부채, 지분법 회계, 영업권 들을 설명합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뿐만 아니라 현금흐름표도 설명을 합니다. 실제 기업활동에 따른 현금흐름을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수 있는 기업들을 감별하는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재무비율들을 계산하고 재무비율들로 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안전성, 활동성을 진단하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수익성과 성장성 지표로 매출총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ROA, ROE 등을 설명하고 안전성으로 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 이자보상배율 등을 설명합니다. 활동성으로는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매입채무회전율, 영업순환주기, 현금창출주기 등을 설명합니다.

 

특징

이 책은 초급 회계책을 표방하는 만큼 회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회계 원리와 용어를 매우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가상의 기업을 두고 그 기업의 영업ㆍ재무ㆍ투자 활동에 따라 재무제표 상에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친절히 설명해줍니다. 다양한 그림을 이용해서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려고 노력합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기업들의 실제 재무제표가 나옵니다. 삼성SDI, 대원제약, 현대로템, 호텔신라, 쿠팡, 위메프, 엔씨소프트, 한미약품, 인터플렉스, 현대자동차 등의 재무제표가 나옵니다. 각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해서 회계 처리 방법을 실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제조기업, 제약기업, 물류기업 등 회사 유형에 따라 재무제표 상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느낀 점

이 책을 읽고 어려운 회계용어들을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책을 읽고 재무제표를 보니까 이전에는 막막했던 감정들이 사라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재무제표의 계정들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업의 재무비율이나 투자지 표등을 보고 기업을 분석하는 눈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업 가치평가를 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주식 투자할 종목을 고르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사업보고서를 읽는데 두려움이 사라지고 사업보고서를 읽는 재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추천하는 사람

회계 공부가 필요한 보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 책은 회알못들 위해서 매우 쉽게 쓰인 책입니다. 처음 접하면 어려울 수 있는 용어와 개념들을 아주 쉬운 단계부터 단계적으로 설명을 해줍니다. 기업의 영업ㆍ투자ㆍ재무 활동에 따라서 발생하는 자산의 변동이나 손익계산을 회계 처리하는 방법을 다양하고 많은 사례들을 통해서 배울 수가 있습니다. 책은 두껍지만 저자가 그림들을 많이 활용해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초급 회계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가 있습니다. 

특별히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해드립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많이 듣지만 실제 재무제표를 보면 어떻게 읽어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 책은 재무제표에서 볼 수 있는 기본 계정들 뿐만 아니라 어려운 계정들(감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충당부채 등)을 모두 설명해줍니다. 이 책을 공부하면 재무제표를 읽는데 두려움이 사라질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안전성, 활동성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인 재무비율을 가르쳐줍니다. 영업이익률, ROE, ROA, 유동비율, 부채비율 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제 기업 가치평가를 할 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