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모든 것들의 리뷰/서평 - 주식투자

[주식 추천 책] 전자공시 100% 활용법 #전자공시 보는법 #기업공시 #다트 #dart #달란트투자

by 남다른 IT 개발자 2021. 1. 31.

종목발굴에서 매수매도까지 활용하는 기업공시의 모든 것!

 

전자공시 100% 활용법 표지

 

이 책을 읽게 된 동기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투자하는 기업들의 공시를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공시를 접할 때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시도 있었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공시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시의 내용에 따라 주가의 흐름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같은 유상증자 공시더라도 유상증자하는 자금조달 목적 등에 따라서 주가가 상한가를 가거나 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할 때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대응을 잘하기 위해서는 공시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그 안의 숨겨진 내용을 꿰뚫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서점에서 기업공시를 제대로 해설해주는 책을 찾게 되었습니다. 서점에서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기업공시들을 가볍게 훑어보는 책이 아니라 깊고 상세하게 파고들어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기초적인 내용만 설명하거나 단순히 나열식으로 설명하는 책들보다 기업공시에 대해 전반적인 모든 것들을 깊게 설명하는 느낌이 좋아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 이래학

지금은 이래학이라는 본명보다 '달란트투자' 유튜브 채널의 BJ로서 훨씬 더 유명하신 분입니다. 저도 꾸준히 보고 있는 채널이고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유익한 주식투자, 업종ㆍ기업분석 영상들을 올려주고 계십니다. 원래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에서 기업 분석 연구원으로 활동하셨고 그 뒤 방송에도 나오시고 증권플러스 전임 강사로도 활동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문사 플랫폼 '카카오증권Map' 서비스 런칭에 참여하셨으며 카카오증권에서 투자자문, 주식투자와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와 서비스의 기획에 참여를 하셨습니다. 현재는 핀테크 콘텐츠 전문기업 '플랏'의 대표이사이십니다.

 

구성과 내용

전자공시 100% 활용법 차례

이 책은 400 페이지에 가까운 분량으로 꽤 두꺼운 책입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도 주식투자 초보자들에게는 낯설거나 한 번에 이해하기 쉽지 않은 내용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밝혔듯이 최대한 회계 재무와 관련된 내용은 최소화하고 기업공시를 설명하고 있고 다양한 사례와 실제 기업공시를 예로 친절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13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있고 기업공시의 대표 유형들을 각 chapter 마다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chapter에서는 기업공시의 의미와 구성, 해당 공시가 발생하게 된 이유, 공시의 핵심 내용 설명, 공시 결과와 기업경영과 지배구조에 미치는 효과, 공시가 주가움직임에 미치는 영향, 각 공시를 통해 판단할 수 있는 투자포인트, 공시를 실전 투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설명해줍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공시들로는 단일판매ㆍ공급계약 공시, 무상증자 공시, 주식분할ㆍ주식병합 공시, 지분공시(주식 등의 대랑보유상황보고서, 임원ㆍ주요주주 보고서), 자사주 취득ㆍ처분 공시, 공개매수 공시, 유상증자 공시, 주식연계채권(BW, CB, EB) 설명, 소송 공시, 배당 공시, 합병 공시, 분할 공시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다트와 뉴스에서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공시 유형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징★

전자공시 100% 활용법 책 특징1

1. 이 책은 전자공시를 어느 책 보다 깊고 자세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하나의 공시 유형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수십 페이지에 걸쳐 매우 상세하게 설명해줍니다. 또한 여러 그림과 도표를 이용해서 효과적으로 공시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또한 기업의 실제 공시를 해석할 뿐만 아니라 그 공시에 따라 주가는 어떻게 움직였는지 그래프와 함께 설명을 해줍니다. 공시에 따른 향후 주가 움직임을 명쾌하게 연결 지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공시에 따른 매도ㆍ매수 전략과 투자 포인트를 찾아서 주식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실제 복잡하고 방대한 양의 기업공시를 빠르게 핵심만 훑어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복잡한 공시의 경우 각 공시의 구성별로 별표를 통해 반드시 보아야 할 내용과 보지 않아도 될 내용을 구분지어서 해석을 해줍니다. 그래서 공시에서 가장 중요하고 투자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만 읽고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 100% 활용법 책 특징2

 

느낀 점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은 '이 책만 있으면 다른 전자공시 책을 읽을 필요가 없을 것 같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이 책은 다트에서 조회해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공시들을 설명하고 각 공시들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풍부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항상 옆에 두고 기업공시를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이 있으면 찾아보고 싶은 책입니다. '이 책 보다 더 기업공시를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책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은 기업 공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담고 있는 개론서이자 기업의 공시사항을 활용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하나의 지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덮어두는 것이 아니라 반복해서 읽고 싶습니다.  

 

이 책을 추천하는 사람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 공시의 의미를 이해하고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종목을 선정하는 안목과 공시를 통해 매수매도 타이밍을 찾을 수 있는 실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한 번씩 이런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본인이 투자하는 기업에 공시가 나면 공시 내용을 이해 못해서 다음날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판단이 안 섭니다. 공시가 악재인지 호재인지 판단이 안 서니까 즉시 대응도 못하고 오픈카톡방이나 종토방에 기웃거리려 질문을 올려봅니다. 친절하게 가르쳐 주는 사람이 있으면 다행이지만 없을 경우 구글에 검색을 해봅니다. 구글에 검색해봐도 무슨 내용인지 도통 이해가 안 갑니다.

공시를 이해 못해 답답함을 느끼셨던 분들이나 공시 때문에 영문도 모르고 손실을 봤던 분들에게 매우 추천합니다. 공시를 이해하기 되면 투자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고 반대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 주식 투자를 시작하신 지 별로 안 되신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업 공시를 많이 접해 보시지 않은 분들에게는 이 책을 읽는 것이 버거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다트에서 관심 있는 기업의 사업보고서와 공시를 찾아서 읽어보거나 이 책에 나오는 공시 유형들의 절반 이상을 들어 보셨던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공시에 대해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분들이 읽으셔야지 책의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고 책의 장점을 100%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