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모든 것들의 리뷰/서평 - 주식투자

[서평][주식 초보책 추천][주식 입문]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by 남다른 IT 개발자 2020. 12. 31.

기초 투자 철학 확립을 위한 메세지를 담은 책

 

 

책을 읽게 된 동기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서 존리 대표님의 성함은 익히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볼 때도 존리 대표님의 강의 영상이나 인터뷰 영상이 추천 알고리즘으로 계속 등장합니다. 이 분의 유튜뷰 영상은 아직 보지 못했지만 인터뷰 기사등을 통해서 이분의 투자 철학을 읽게 되었고 무척 공감하였습니다. 그래서 최근 주식 투자 관련 책을 많이 읽고 있는데 존리 대표님의 책도 한번 읽어 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금융인이시자 최고의 금융 전도사이십니다. 미국에서 펀드매니저로 활동하셨고 2014년 한국으로 돌아와서는 우리나라의 투자환경과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 본인의 투자신념과 철학을 전파하고 계십니다. 일반인들의 금융 문맹 탈피를 위해서 열심히 강의활동과 방송활등을 하고 계십니다. 버스투어로 강의도 1,000여건을 진행하셨고 유튜브 방송도 진행중이십니다.

 

책의 구성과 내용

이 책은 총 3부로 크게 나뉩니다. 제 1부 '금융문맹 탈출'에서는 주로 금융 선진국인 미국과 금융 교육 모범 사례인 유대인 민족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와 비교하면서 우리나라의 금융 문맹률이 얼마나 심각한지 얘기합니다. 제 2부 '금융문맹 탈출과 주식투자'에서는 금융문맹 탈출을 위한 방법으로 주식투자를 추천하고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얘기해줍니다. 주식ㆍ펀드의 투자 방법, 주식 투자를 할 때 좋은 기업을 고르는 방법, 펀트 투자를할 때 좋은 펀드를 고르는 방법, 주식주식의 변동성에 대한 마인드셋, 주식 매도 시기, 저평가되어 있는 한국 주식시장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제 3부 '투자하기 가장 좋을 때는 바로 지금'에서는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강조와 우리나라의 사교육 열풍과 취업 문제 그리고 과열된 부동산 투자 문제에 대해서 존리 대표 본인의 의견을 말합니다. 

 

책의 특징

이 책은 금융문맹 탈출을 위해서 쓴 책이다 보니 독자의 흥미를 일으키고 쉽게 읽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일단 글자 크기가 크고 한 페이지에 글자수가 많지 않아서 시원시원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삽화가 들어 있었어 읽는 재미를 더합니다. 구성상 특징으로 단원마다 Q&A가 있어 대중 강연 형식처럼 존리 대표가 많이 일반인들에게 많이 받은 질문들에 대해서 대답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고 제 1부가 끝나고 본인의 금융지식을 가늠해볼 수 있는 테스트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책에서 모두 찾을 수 없는데 문제 하나 하나 본인이 직접 답을 찾아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 가운데 하나인 이자보상배율(Interest Coverage Ratio)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가?
금리 또는 이자(율)는 정확히 무엇을 가리키는가? 이자율이 오르면 채권 가격에는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느낀점

일단 책의 내용이 어렵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재테크나 금융에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시고 공부를 하려고 하시는 분에게는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본인이 직접 투자를 해서 금융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많이 도움이 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책 중간에 PER, PBR, EV/EVITDA 등 투자 지표를 소개하는 내용들이 있는데 이 부분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공감했던 부분은 경영진의 자질과 도덕성, 회사의 주주 환원정책 등에 대해서 강조를 하는 부분입니다. 

무엇보다 대주주의 과거 업적을 평가하고, 경영진이 주주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등을 볼 필요가 있다.
경영진의 전문성, 자질, 도덕성 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한다.

저는 최근까지 주식 투자를 할 때 이러한 부분을 전혀 고려를 하지 않고 사업 내용과 산업의 성장성만 살펴보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법은 어떻게 부자의 무기가 되는가'라는 책을 읽고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와 경영진이 주주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 등을 생각 하게 되었습니다. 존리 대표님의 생각과도 당연히 일치합니다.

[주식 책 추천][필수 교양서] 법은 어떻게 부자의 무기가 되는가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책에서 10년 투자를 해서 10 배, 100배가 된 주식이 수두룩하다. 장기적으로 투자하면 10배, 20배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등 장기 투자를 반드시 해야되는 이유를 설명을 합니다. 저도 장기투자를 지향하기는 하지만 실제 10년 투자를 해서 10배, 100배가 된 주식이 실제 어떤 종목들인지 종목이름이나, 그 종목들이 전체주식시장에서 얼마나 되는지 실제 사례와 근거가 없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본인이 저렇게 주장을 한다면 실제 주식시장에서 장기 투자해서 10배 20배 번 사람들의 사례나 10년만에 10배 이상 성장한 회사들에 대한 통계적인 수치를 같이 제시를 하셨으면 합니다. 이 책만 읽었을 때는 구체적인 수치나 통계없이 너무 낙관적, 희망적인 얘기만 하는 것 같다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추천하는 사람

아직 금융에 대한 경험이 없고 금융 공부를 막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올바른 투자 철학과 습관, 마인드에 대해서 배울 수가 있습니다. 실제 금융 투자를 시작하게 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 펀드 투자,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등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쉽게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지 않는 사람

이미 본인만의 투자철학과 신념이 있으신 분이나 '한국 주식 시장에서 20년 장기투자는 바보같은 짓이다 나는 무조건 단타만 할 것이다.'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읽어도 내용이 와닿지 않으실 것입니다. 평소 존리 대표님의 책과 유튜브 강의등을 많이 보시고 이미 존리 대표님이 교육하시는 내용들을 잘 알고 계신 분들은 굳이 이책을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책 내용이 기존의 대표님이 방송이나 책에서 강조하셨던 내용 그대로 반복되어 있습니다. 단지, 이제 금융을 시작한 사람들을 위해서 쉽고 재미있게 쓰여져 있을 뿐입니다.

댓글